안심전환대출 신청, 자격 조건

안심전환대출 신청, 자격 조건

안심전환대출 신청 – 변동금리에서 고정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안심전환대출 신청 자격 조건을 대폭 완화하고 2단계 신청 접수에 나섰습니다.. 당분간 금리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신청 자격 조건에 맞는 대상자들은 관심을 가져볼만 한 것 같습니다.

​11월 1일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지난달 31일 안심전환대출 신청 1단계 접수를 마무리하고, 11월 7일부터 가입 문턱을 낮춰 2단계 접수에 나설 예정입니다. 정부가 안심전환대출 신청 활성화를 위해 자격 조건을 완화함에 따라 신청 대상자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요. 기존 1차 신청자도 확대된 대출 한도를 적용받고 싶다면 재심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 실행 시점은 1단계 신청 때와 마찬가지로 올해 8월 16일 이전이어야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

​정부는 안심전환대출 신청을 위한 주택가격 요건을 시가 4억원에서 6억원 이하로 높이고, 부부 합산소득 요건은 7000만원 이하에서 1억원 이하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대출 한도도 기존 2억5000만원에서 3억6000만원까지 늘어났습니다.

​주택 시세가 안심전환대출 신청을 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기준은 KB시세, 한국부동산원 시세순으로 적용되는데요. 아파트가 아닌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단독주택은 주택공시가격과 감정평가금액 순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기존 1차 신청자도 요청시 역시 재심사를 통해 확대된 대출 한도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 금리

금리는 연 3.8%(10년)∼4.0%(30년)으로 기존 1단계 신청과 같은데요. 저소득 청년층(만 39세 이하·소득 6천만원 이하)은 연 3.7%(10년)∼3.9%(30년)로 0.1% 우대됩니다. 안심전환대출에 적용되는 금리는 올해 말까지 고정금리입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은 이번이 세 번째인데, 앞서 2015년과 2019년과 비교하면 금리 혜택이 크지 않다는 지적이 나왔었는데요. 하지만 최근 시중은행 주요 대출 금리가 치솟으면서 안심전환대출 금리가 매력적인 수준으로 다가온 것은 사실입니다.

최근 국내 주요 은행의 변동형 주택담보대출 금리 상단은 연 7%를 돌파한 상황인데요. 고정금리 역시 연 5% 이하에서는 찾아보기 힘들 정도가 됐습니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12일 ‘빅 스텝'(기준금리 0.50%포인트 인상)을 단행한 이후 금리 상승 속도가 빨리지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오는 24일 재차 금리 인상을 예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동안 변동금리로 대출을 받은 차주들 가운데 금리 조정 주기가 도래하지 않은 경우 아직까지 비교적 낮은 수준의 금리를 적용받는 수도 있지만, 향후 금리 조정이 이뤄지면 안심전환대출보다 낮은 금리를 유지하기는 어려워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안심전환대출로 갈아타는 것이 유리해 보일 것이란 전망​​입니다. 금리 상승세가 이어지면 금리 부담이 계속해서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신청 자격 조건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안심전환대출 신청 자격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 대환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대환을 위해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해지할 경우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되는 것도 장점입니다. 정부는 향후 금리가 하락세로 돌아서 저금리 대출로 다시 갈아타는 경우에도 중도상환수수료를 면제해 줄 예정입니다.

한편 올해 공급되는 우대형 안심전환대출은 25조원 규모로 공급되는데요. 1단계 접수에는 정규 기간인 19일 동안 약 3조8289억원(3만7412건)이 신청돼 공급 규모의 15.3%에 불과했고, 추가 접수 기간을 고려해도 20% 수준에 그칠 것이란 전망입니다. 정부는 2단계 접수에서도 신청자가 목표액에 미달할 경우 추가로 주택가격 기준을 높여 신청율을 높일 계획인 것으로 알려 졌습니다.

최대 장점

안심전환대출의 최대 장점은 무엇보다 낮은 금리입니다. 최근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7%를 넘어 섰으나 고정금리인 안심전환대출 금리는 연 3.8%(10년)~4.0%(30년) 수준이니 안심전환대출로 갈아 탈 경우 약 40%가량의 이자를 낮출 수 있는데다가, 만 39세 이하 청년 차주에게는 추가로 0.1%포인트의 우대금리 혜택이 제공되는데 전환대출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신청 창구는 기존 주택담보대출 취급기관에 따라 다른데요. 6대 은행의 주담대는 기존 대출 은행의 온라인 페이지나 영업점 창구에서 하면 되고, 이 외 은행이나 제2금융권 주담대는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나 앱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안심전환대출 신청 자격 조건이 완화된 변경내용을 중심으로 말씀 드렸습니다. 추가로 세부적인 신청 자격 조건이나 제출서류 등 자세한 사항은 내용을 참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