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폭행 초범 초동 대처가 가장 중요합니다!

특수폭행 초범 초동 대처가 가장 중요합니다!

특수폭행 나는 세상에서 우스꽝스러운 기사를 봤어요. 대전의 한 약국에서 한 시민이 마스크를 샀는데 5만 원이 결제됐습니다. 민원인이 음료수 3병을 샀는데 15만 원이 나왔다고 합니다. 이게 무슨 일이에요? 마스크와 두통약을 비싸게 팔아 폭리를 취하면서도 소비자들이 환불 요구에 응하지 않아 관련 민원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나는 세상에서 우스꽝스러운 기사를 봤어요. 대전의 한 약국에서 한 시민이 마스크를 샀는데 5만 원이 결제됐습니다. 민원인이 음료수 3병을 샀는데 15만 원이 나왔다고 합니다.

1. 약사 A씨는 환불 요청이 들어오면

카드 결제기를 모두 빼거나 ‘법적 대응’을 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문 의약품을 취급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의약품에 마진을 남길 수밖에 없고, 일반 의약품을 자발적으로 결정해 판매할 수 있는 ‘판매가격표시제’를 약국이 고수했기 때문에 불법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약사 A씨가 적용할 수 있는 행정처분은 없지만 구청은 소비자에게 제품 가격을 계산 전에 설명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저는 법의 남용을 참을 수 없어요!

2. 묻지 마세요. 공격합니다

인천의 한 횡단보도에서 오토바이에 정차한 50대 남성을 이유 없이 다치게 한 혐의로 기소된 20대 남성이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습니다. 평소 ‘운동 목적’이 아닌 ‘방어 목적’으로 골프채를 소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3. 특수폭행 재판부는

“피고인이 사건 당시 아무런 이유 없이 횡단보도에서 골프채를 휘둘렀다”며 “피고인이 범행에 사용한 골프채의 크기와 모양에 비춰 범행 위험이 매우 높았고, 피해자에 대한 폭행 정도가 결코 가볍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피고인이 범행을 인정하고 반성하고, 피해자에게 금전적 보상금을 지급하고, 피해자와 원만하게 합의하고, 범죄 전력이 없는 초범인 점 등을 고려했다”고 해명했습니다.​

심지어 보복 운전으로 무심코 운전하기도 합니다.

위 사건은 특수폭행 초범에 대한 집행유예입니다. 당신의 잘못이 확연히 드러나는 경우입니다. 폭행에 대해서는 다 아시겠지만, 더 나아가서 특수폭행은 개인의 신체나 생명을 집단이나 여러 권력으로 폭행하거나 위험한 물건을 가지고 폭행했을 때 성립되는 범죄입니다.

1. 피해자를 폭행해 다치게 했다면

상해 혐의도 적용됩니다. 피해자가 특수폭행 범죄를 저지르다 부상을 입으면 특수상해 범죄에 연루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운전대를 잡고 다른 차량에 보복운전을 하면 이 역시 특수폭행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을 위협하기 위해 차량이 사용됐기 때문에 인정됩니다.

2. 처벌을 피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단순폭행은 2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지만, 특수폭행이 성립되면 5년 이하의 징역과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범죄는 처벌받지 않는 범죄이기 때문에 합의를 하면 처벌을 피할 수 있습니다.

3. 다만 특수폭행의 경우

미징계죄가 적용되지 않아 합의 여부와 관계없이 처벌됩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가 동의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합의를 저버리면 안 되는 이유는 형량을 조금이라도 낮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피해자들에게 진심 어린 사과와 반성을 전달해 선처를 구해야 원만한 합의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4. 특수폭행 더 나은 결과를 위해

초범이기 때문에 괜찮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유죄판결을 받은 이상 기록입니다. 아무리 초범이라도 사회 통념의 정도가 지나치면 구속되거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부당하게 봤다는 혐의를 받는다면 법원이 납득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야 합니다. 혐의가 사실인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사실에 낙담하고 모든 주장을 포기해선 안 되지만, 조금이라도 선고를 기대하고 준비해야 합니다.초범으로 재판을 받게 되셨거나 이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이 법무법인에 문의하여 조언을 구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