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손실보상 1분기 정리

소상공인 손실보상 1분기 정리

소상공인 손실보상 ​3년 동안 지속되온 코로나 때문에 마음 고생 많으셨죠? 안타깝게도 7월부터 코로나가 무서운 속도로 재확산되고 있는데요. 8월 2일 기준으로는 이미 확진자수가 11만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확진자수가 점점 늘어나면 정부에서도 방역지침을 강화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동안 코로나로 인한 매출피해를 받은 분들께 오늘은 조금은 희망적인 소식 가져왔습니다. 바로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소상공인 손실보상에 관한 내용인데요.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내용을 토대로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과 더불어 지원금액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는 것만으로도 100만원 이상의 가치는 얻어가실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자, 그럼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이란

​소상공인 손실보상이란 코로나로 인해 강화된 방역조치를 이행한 업체중 매출액의 피해를 입은 업체들에게 정부에서 지원금을 주는 제도입니다. 영업시간 제한 및 시설내 인원 제한을 이행한 자영업자들에게 지원됩니다. 손실보상은 분기별로 진행되고 보상액은 최소 100만원부터 최대 1억원까지입니다.

그렇다면 소상공인 손실보상은 누가 신청할 수 있을까요? 아래 글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1분기 지원대상은?

​소상공인 손실보상 1분기 신청대상은 1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영업시간 제한 및 시설 제한 조치를 이행한 소상공인, 소기업 등 94만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매출이 감소했다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올해 1분기부터 연매출 30억원 이하 중기업까지 신청규모가 확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연매출 30억원 이하 중기업도 추가되면서, 보정률은 90% > 100%로 상향되었으며 분기별 하한액 역시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1분기 지원금액은?

​그렇다면 소상공인 손실보상 1분기 지원금액은 어떻게 될까요? 연매출 30억원 이하의 중기업이 추가되면서 보정률과 분기별 하한액이 상승하였는데요. 보상금은 월별 일평균 손실액, 월별 방역조치 이행일 수, 보정률(100%)을 곱하여 산정합니다. 해당 금액은 소상공인 손실보상 홈페이지에 가면 자동적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 손실보상 지원금액은 피해규모에 따라 최소 600만원~최대 1000만원까지 지급이 가능합니다. 손실보상금액에 대한 더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신청방법은?

​그렇다면 손실보상 1분기 신청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22년 6월 30일부터 7월 22일까지 소상공인손실보상.KR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7월 5일부터 신속지급과 같이 진행되는데요.

6월 30일부터 첫 10일동안은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를 기준으로 5부제로 운영하고, 대상자에겐 안내문자가 발송됩니다. 6월 30일부터 7월 15일까지는 보상금을 매일 4회 지급하며, 오후 4시까지 신청하면 당일지급됩니다.

또한, 소상공인 손실보상 대상 문자를 받지 못한경우에도 전용 누리집에서 신속보상 대상자여부를 확인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7월 11일부터 각 시,군,구청을 방문하여 손실보상신청서, 필수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1분기 마무리하며

​정부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피해받은 소상공인 분들을 위해 소상공인 손실보상 1분기 이외에도 다양한 정책들을 지원하고있습니다. 예를 들면, 경영위기에 놓인 소상공인 분들께 100만원씩 지급하는 고용안정지원자금, 코로나로 피해 받은 소상공인 분들을 위해 지원하는 소상공인 손실보전금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지원금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여, 신청 대상이 되신다면 꼭 지원금을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소상공인 손실보상 1분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