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 정기예금 금리 알아봤어요

신협 정기예금 금리 알아봤어요

신협 정기예금 금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급격히 상승한 정기예금 금리에 따라 금융권에서도 앞다투어 금리인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선 신협 정기예금 금리 가장 높은 곳을 알아보고, 이후에 신협 정기예금 가입에 대해서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협 정기예금 금리 일반과세

​신협 정기예금 금리 가장 높은 곳은 최고 5.95%의 대창신협입니다. 해당 상품은 온라인 가입만 가능하고 150억원 한도로 진행되는 특판 상품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6개월 6% 정기예금(50억원 한도)도 함께 판매되고 있습니다.

  • 주의사항으로는 입출금통장 가입 당일에는 가입이 불가능 하고 최저 30만원 이상부터 가능합니다.

신협 정기예금 금리 세금우대

​일반과세와 세금우대를 비교하였을 때 세금우대를 적용받게 되면 가장 높은 금리를 주는 대창신협의 경우 56,525원의 이자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신협 정기예금 금리 저율과세

​신협에서는 출자금통장을 만들고 조합원이 되면 예금, 적금 가입 시 1인당 3천만원 한도 내에서 세금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상호금융권 전체 세금우대 한도로 신협에 1천만원 세금우대를 받고 있다면 새마을금고에서는 최대 2천만원까지 세금우대가 가능합니다.

​세금우대 혜택의 상세내용은 이러합니다. 만기가 되어 정기예금을 해지할 때 이자소득 원천징수세 15.4%를 내는 것이 일반과세이나, 세금우대를 받게 되면 농특세 1.4%의 세금만 내면 됩니다.

세금우대 혜택은 2023년과 2024년에 점차 오르게 되니 2022년 내로 가입하시면 더 적은 세금을 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금우대 혜택을 더 받게 되면 다른 은행보다 신협 정기예금 금리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 2022년 내 가입자에 한해 1.4%(현행)
  • 2023년 내 가입 시 5.9% ( 이자소득세 5% + 농특세0.9% )
  • 2024년 내 가입 시 9.5% ( 이자소득세 9% + 농특세0.5% )

신협 정기예금 금리 비대면가입

신협은 전국의 다양한 지역에서 고금리의 예금 상품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온뱅크’라는 신협 앱을 사용하시면 모바일로 편리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가입 시 주의사항

온라인으로 신협 정기예금을 가입할 때는 입출금 통장이 필요합니다. 단, 입출금 통장을 가입한 당일에는 특판 예금을 가입할 수 없으니 특판 예금을 하기 위해서는 전날 미리 입출금 통장을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또한 입출금 통장을 개설하면 20 영업일 동안은 신규 입출금 통장을 만들 수 없도록 제한이 있으니 이 점을 유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판 예금을 가입한 후 입출금 통장만 해지하면 20영업일 제한이 풀린다고 합니다.

정기예금 금리 예금자보호

신협중앙회는 자체적으로 예금자보호기금을 설치하여 운영합니다. 2022년 6월 30일 기준으로 신협 예금자보호기금은 1조 8,133억원의 적립액을 보여줍니다. 이 것은 신협이 파산하였을 경우, 예금자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로 보호 내용은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한 금액 1인당 5천만원입니다. 신협법 제 80조 2항에 의거하여 예금자를 보호합니다.

  • 참고로 배당금 지급을 목적으로하는 ‘출자금 통장’은 예금자 보호 대상 상품이 아닙니다.

정기예금 금리 본점과 지점

신협에 5천만원 상당의 정기예금을 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신협의 본점 지점 관계를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이 내용은 예금자 보호와 직결되는 내용이므로 반드시 정독하시기 바랍니다.

신협 조합은 각각 독립된 법인입니다. 서로 다른 회사입니다. 그러니 서로 다른 두 곳의 신협에 각각 예금을 했다면 원금과 이자를 합한 5천만원 안에서 각각 예금자보호를 받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래의 경우입니다.

대창신협 본점 5천만원 예금 + 대창신협 지점 5천만원 예금 하였을 경우, 파산 시 1억원의 예금자 보호를 받는 것이 아닙니다. 본점과 지점을 합하여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한 금액 1인당 5천만원까지만 예금자 보호를 받습니다. 그러니 본점과 지점에 5천만원 이상의 예금을 넣어두실 때는 반드시 이 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대창신협 본점 5천만원 예금 + 대창신협 지점 5천만원 예금 = 5천만원까지 예금자 보호(원금+이자)

인플레이션과 증시의 어려움으로 많은 자금이 은행 예금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금리 인상이 지속될지 모두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꾸준히 신협 정기예금 금리를 주시하시면 원하시는 곳에 좋은 금리 혜택으로 소중한 자금을 넣어두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