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휴직 1년 6개월 쉽게!
육아휴직 1년 6개월 – 아마도 시사 뉴스에 꾸준히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휴직과 관련한 내용이나 저출산 대책에 대해 자주 접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국가적인 차원에서 주력하고 있는 정책들이 있는데요. 육아휴직 1년 6개월 확대 정책 역시 올들어 변화된 추세를 반영하고 있는 사항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기획재정부가 내놓은 저출산 등에 대한 중장기전 대응방안 및 과제가 여럿 있는데요. 현재 임신, 출산을 계획 중이거나 결혼을 앞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육아휴직 1년 6개월 자세한 정보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육아휴직 1년 6개월 내용은?
최근 전해진 바에 따르면 육아휴직 확대가 본격 시행된다고 합니다. 기존에 1년이던 것에서 50% 늘어난 것인데요. 기존에는 육아휴직 허용기간이 최대 1년이었기에 이를 모두 다 쓰기에 눈치가 보여 절반만 쓰거나 아예 일을 관두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고 합니다.
따라서 개편된 정책안에 따라 육아휴직 1년 6개월을 육아에 전념할 수 있게 된다면, 아이에게도 심리적으로 좋을 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정책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육아휴직 1년 6개월 외에는?
그렇다면 육아휴직 확대 정책 외에는 저출산과 관련한 정책으로 추가 시행되는 내용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는 기획재정부가 지난 6월 내놓은 경제정책방향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현금성 복지 정책으로 월 100만원을 주는 부모급여가 도입되며, 초등돌봄교실, 방과후 학교 확대와 같이 국가 돌봄책임을 강화하는 정책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경제활동인구 확충 및 축소, 고령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다방면에서의 정책이 추진되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1년 6개월 3+3은?
앞에서 소개한 육아휴직 확대 외에도 올해 새롭게 도입된 육아 관련 정책 가운데 눈에 띄는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3+3 부모 육아 휴직제인데요.
생후 12개월 이내인 자녀에 대해 부모 모두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 부모 각각에 대해 첫 3개월 육아휴직 급여를 통상임금의 100%, 월 최대 300만원까지 지급하는 식입니다. 또 휴직 후 4개월 차 이후부터는 육아휴직급여의 소득대체율이 기존 50%에서 80%까지 인상된다는 점이 눈에 들어옵니다.

시행이유
아무래도 새 정부 경제정책방향에서 저출산에 대한 대응책을 강화하기로 한 것이 가장 눈에 띕니다. 이를 위해 여성에 대한 경제활동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정책을 시행하는 것인데요. 그 과정의 하나로 관련 정책을 정비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경제활동인구 확충을 위한 목적도 띄고 있죠.
오늘은 육아휴직 확대 정책 시행과 관련한 내용 살펴봤습니다. 아직도 법으로 정당하게 챙길 수 있는 정책임에도 회사 눈치를 보느라 휴직을 충분히 사용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법 개정 및 확충을 계기로 이제 더 이상 눈치 보지 않고 휴직을 사용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으면 합니다.
-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신청은?
-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 온라인으로
-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
- 유심칩 교체 빼는법 알아보기
- 삼성 일체형 올인원 컴퓨터 PC DM530ADA-L15A
- 사무용 컴퓨터일체형PC 리트 올인원PC 27B